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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다이노 스쿼드(Dino Squad) - 무기와 방어구 : 커버넌트 편

by 동상동몽 2022. 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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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다이노 스쿼드는 1.7 버전 이전과 이후의 역사로 나뉘어도 될 정도로 아주 큰 변화가 있었다.
(버전 정보에는 0.17이라고 되어 있지만 너무 테스트 베드 같은 느낌이므로 그냥 1.7이라고 하겠다.)

그 중 다이노의 성장 방식과 함께 무기와 방어구 부분이 아주 크게 바꼈다.
이전 버전에서는 다이노의 특성에 따라 무기와 방어구에 부여된 옵션이 각기 달랐었다.
예를 들어 로커스트는 무장에 따라 발사 속도가 빠르다든지 추가로 유도탄이 분열된다든지,
프리넬은 충전 속도가 빠르다든지 충전되는 탄약의 갯수가 증가한다든지 등등.
그 덕에 같은 다이노라도 플레이 방식이나 스쿼드 조합에 따라 보다 다양한 개성을 지닌 다이노를 만들 수 있었다.
지금의 버전에서는 진영으로 구분 지으면서 그에 따라 무기/방어구의 등급과 부가 옵션이 거의 고정화 되어 있다.
무기와 방어구의 통일화로 접근성은 좋아진 대신, 개성이 많이 희생된거 같아 아쉬움이 남는다.
진영과 구분 없이 무기는 총신-탄창-조준기로 나뉘어져 있고 방어구는 플레이트-투구-엔진으로 나뉘어져 있다.
각 무기와 방어구는 성능에 따라 기본~에픽 등급으로 또 다시 구분되며,
등급별로 클래스가 부여되어 있는데 진영마다 등급에 해당하는 클래스가 다 다르다.
성능과는 전혀 별개며, 단순히 진영 별로 클래스라는 별칭을 붙여 놓은 것이므로 헷갈려 할 필요는 전혀 없다.
클래스 별로 부연 설명이 텍스트화 되어 제공되는데 진영마다 내용이 동일하므로 유심히 볼 필요도 없다.

커버넌트(Covenant) 진영의 무기 체계 - 총신
총신은 공격력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옵션이 붙어 있다.

기본 - 그래프(Graph) 클래스 : 아무런 특성이 없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총신
일반 - 쿼츠(Quartz) 클래스 : 피해량이 조금 올라간 총신. 노벨 기준으로 피해량 3% 증가
레어 - 리튬(Lithium) 클래스 : 피해량이 조금 더 높은 총신. 노벨 기준으로 피해량 12% 증가
에픽 - 카본(Carbon) 클래스 : 피해량이 대폭 올라간 총신. 노벨 기준으로 피해량 27% 증가

총신에 붙은 능력치는 다이노 마다 조금씩 상이하며 총신에 따라 다이노 모델링에 변화가 주어진다.



커버넌트(Covenant) 진영의 무기 체계 - 탄창
진영 별 특성과 관련된 수치나 공격 범위 등의 옵션이 붙어 있다.

기본 - 캡슐(Capsule) 클래스 : 아무런 특성이 없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탄창
일반 - 바이얼(Vial) 클래스 : 사거리를 늘려 주는 탄창. 노벨 기준 사거리 29% 증가
레어 - 플라스크(Flask) 클래스 : 능력 피해량을 높여 주는 탄창. 노벨 기준 능력 피해량 262% 증가
에픽 - 베슬(Vessel) 클래스 : 표적 피해량을 높여 주는 탄창. 노벨 기준 표적 피해량 124% 증가

커버넌트(Covenant) 진영의 무기 체계 - 조준기
공격력을 보조해 주는 옵션이 붙어 있다.

기본 - 샤드(Shard) 클래스 : 아무런 특성이 없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조준기
일반 - 젬(Gem) 클래스 : 능력 피해량을 높여 주는 탄창. 노벨 기준 능력 피해량 178% 증가
레어 - 크리스탈(Crystal) 클래스 : 표적 누적량을 높여 주는 탄창. 노벨 기준 표적 누적량 70% 증가
에픽 - 프리즘(Prism) 클래스 : 핵 분열 레이저의 효과 범위가 35% 늘어난다.



무기와 달리 방어구는 다이노의 외형에 큰 영향을 미친다.
게임 상에서 다이노의 외형을 보면 어느 정도의 레벨이구나라는걸 알 수 있으므로 교전 시 참고를 할 수 있다.

커버넌트(Covenant) 진영의 방어구 체계 - 플레이트
다이노의 체력 증가와 별개로 드레스 코드도 부여해 준다.

기본 - 익스플로러(Explorer) 클래스 : 아무런 특성이 없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플레이트
일반 - 엔진(Engine) 클래스 : 체력을 늘려 주는 플레이트. 노벨 기준 체력 37% 증가
레어 - 익스퍼트(Expert) 클래스 : 노벨 기준 체력을 56% 증가 시킨다.
에픽 - 지니어스(Genius) 클래스 : 노벨 기준으로 체력을 무려 74% 증가 시킨다.

커버넌트(Covenant) 진영의 방어구 체계 - 투구
다이노의 고유 능력을 향상 시켜준다.

기본 - 프시케(Psyche) 클래스 : 아무런 특성이 없는 기본 투구
일반 - 소울(Soul) 클래스 : 속도를 17% 높여 준다.
레어 - 코스모스(Cosmos) : 다이노의 특수능력 쿨다운을 줄여준다. 노벨 기준 45% 감소
에픽 - 이터니티(Eternity) 클래스 : 커버넌트 진영의 핵심 특성인 포스 실드 회복 속도를 37% 높여준다.

커버넌트(Covenant) 진영의 방어구 체계 - 엔진
다이노의 고유 능력 및 속도와 관련된 방어구

기본 - 미티어(Meteor) 클래스 : 아무런 특성이 없는 기본 엔진
일반 - 코멧(Comet) 클래스 : 특수능력의 지속 시간을 늘려준다. 노벨 기준 지속시간 60% 증가.
레어 - 스타(Star) 클래스 : 포스 실드 체력을 증가 시킨다. 노벨 기준 포스 실드 체력 45% 증가.
에픽 - 노바(Nova) 클래스 : 다이노의 속도를 높여 준다. 노벨 기준 이동 속도 33% 증가.

각 무기나 방어구는 레벨에 따라 구입 할 수 있는 등급이 정해져 있다.
다이노를 레벨업 시키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골드를 아끼지 말고 레벨에 맞는 무장을 제 때 갖춰야
좀 더 수월하게 게임을 즐길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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